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습 지식인 또는 하층 노동자의 생활상을 대상으로 삼고, 알기 쉬운 일상 언어인 백화를 사용하여 인민대중과의 관계를 밀접시킴
(3)현실사회의 제반 모순과 문제 및 투쟁을 광범위
중국의 태평천국 농민운동과 조선의 동학농민혁명이었다. 이 두 농민운동은 시차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그 성격의 유사점이 상당수 발견되고 있다. 하지만 동학농민운동이 혁명으로 인정받은 것에 비해 태평천국 농민운동은 지금도 혁명으로 볼 것인지, 반란으로 볼 것인지 등 학자들마다 의견이 엇
모순을 해결하고자 했던 일들을 보면서 19세기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학농민전쟁과 태평천국운동은 그 민중적 질곡의 속박을 자각을 통해 해방을 이루어내는 모습에서 오늘의 산적한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게 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장에선 한중일 3개국의 현대사를 비교 중 홍수전과 전봉준을
Ⅰ. 들어가며
중국영화는 1908년 베이징에서 촬영된 경극의 실사 필름에서 시작되는 중국영화는 이후 상하이·광둥·홍콩 등지를 중심으로 활발히 제작되었다. 1905년을 영화 출발의 원년으로 삼는 중국 영화는 100여 년간 중국현대사의 파란만장한 변화를 거쳐 오며 독자적인 영화예술의 거대한 흐름
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인생>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의 변화된 현재 사용하는 음은 외국어로써의 음이다. 따라서 이를 받아들일 때에는 외래어 표기의 방법을 경유하지 아니하면 안 되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게다가 우리 음운체계 내에서의 의미변별력을 갖는 음소와 한어 내에서의 의미변별 요소는 서로 맞대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를 바
문학 작가들이 출현하여 타이완의 왜곡된 현실 속에 내재한 문제와 모순을 작품 속에 담기 시작한다. 현실주의 문학운동은 1972년과 1973년 사이에 탕원뱌오(唐文標)가 네 편의 문제 평론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논쟁을 불러일으킨 ‘탕원뱌오 사건’이 발단이 되었다. 그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반체제 작가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